본문 바로가기
잡글

연말정산 정보 & 연봉 7천만원 직장인 연말정산 결과 (환급액 공개)

by Jobapp 2024. 1. 21.

 

 

새해가 다가오면 연말정산을 준비해야 하는데,초년생일 때 이러한 과정이 어렵고 접근하기 어려웠던 기억이 있으신가요? 연말정산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용어들은 처음 접한 사람에게는 낯설고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말정산을 이해한다면, 내년에는 개념적으로 더 잘 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초년생을 위해 연말정산에 대한 개념을 비유를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연말정산 = 세금분배

연말정산은 우리의 세전 월급에서4대 보험과 소득세, 주민세를 떼어내어 재분배하는 과정입니다. 연말정산을 한다는 것은 소득세와 주민세를 재분배하기 위해 미리 떼어놨던 세금을 다시 계산하고 조정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한 해 동안 내가 많이 냈다면, 그만큼 돌려받는 것입니다. 반대로 내가 덜 냈다면 다시 내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되지만, 이왕이면 돌려받는 편이 기분이 훨씬 좋은 것은 사실입니다. 저는 연봉 7천만 원 쪼금 못 미치게 받는 직장인입니다. 작년에는 30만 원 정도 돌려받았었는데요, 이번에는 뱉어낼지 돌려받을지 결과를 조회해 봤습니다. 그전에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대해서 먼저 알아보고 가는 편이 좋습니다. 아래에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소득공제, 세액공제의 뜻

소득공제란 소득기준 자체를 낮춰 세금을 조금 덜 내게 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 연봉이 높은 사람일수록 더 많은 세금을 내야 하지만 소득공제를 통해 나의 소득기준을 낮춰 세금을 조정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세액공제는 세금 자체를 온전히 돌려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월세 세액공제를 신청하여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1. 소득공제:

고용보험, 건강보험, 장기요양보험, 국민연금 등의 보험료를 납입한 경우, 해당 보험료액을 소득공제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보험료를 납입함으로써 세액을 감면받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2. 의료비 공제:

본인, 배우자, 부양가족의 의료비 중 국민건강보험법상 산정된 비용을 초과하는 금액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 관리와 함께 세액 절약의 한 방법으로 고려해 볼 만합니다.

 

3. 교육비 공제:

본인, 배우자, 부양가족의 교육비 중 특정 금액을 초과하는 부분을 교육비 공제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가족 구성원들의 교육에 투자한 비용을 세액에서 공제받아 보세요.

 

4. 주택청약종합저축 및 주택임차차입금 이자 공제:

주택 관련 지출에 대한 공제도 놓치지 마세요. 주택청약종합저축과 주택임차차입금 이자를 일정 금액 이내에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5. 기부금 공제:

기부를 한 경우 해당 기부금을 일정 금액 내에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사회적 기여를 통해 세액을 절감하고, 선행의 가치를 실현하세요.

 

6. 장기주식 보유 소득세 감면:

일정 기간 이상 주식을 보유한 경우에 해당 주식의 양도소득세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장기 투자의 혜택을 누려보세요.

 

7. 근로소득자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소득공제:

주택을 구입하고 있는 근로자가 주택임차차입금을 상환할 때, 일정 금액을 소득공제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택 소유자에게 유리한 혜택 중 하나입니다.

 

8. 외국어 교육비 공제:

외국어 교육비를 일정 금액 이내에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글로벌 시대에 필수적인 외국어 교육에 투자하여 세액 혜택을 누려보세요.

 

연말정산 시 잘 돌려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연말정산을 위해서는 연말정산서를 신중히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년에 더 많은 혜택을 받고 싶다면 올해 연말정산 시에 어떤 항목들이 공제되는지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소득공제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부분을 빠뜨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연봉 7천만 원 직장인 연말 정산 결과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서 서류 전체를 발급받았습니다. 월세를 대략 70만 원 정도 냈기 때문에 올해는 현금영수증이 1000만 원 이상 잡혀있다는 점이 작년과 다른 점이었습니다. 작년에는 석사 취득을 위해서 대학 등록금이 나갔지만 이번에는 교육비 발생이 적었습니다. 그리고 미혼 남자이기 때문에 인적 공제 역시 없었습니다. 대신 제로페이는 올해 많이 사용했고, 전통시장 사용도 늘었습니다.

연말정산 결과 대략 95만 원 정도 환급받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