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글

100만원 4K 영상편집 컴퓨터 견적 및 구매 완료

by Jobapp 2023. 10. 5.

이번에 유튜브를 소소하게 시작하면서 기존 컴퓨터를 교체하려고 계획하고 있던 중, 오늘 드디어 결제를 해버렸다.

기존 컴퓨터는 i-5 4세대, GTX 1060, RAM 16G, SSD 저장용량도 250G 밖에 되지 않는다. 그리고 부분 업그레이드를 했음에도 8년이나 지난 컴퓨터라서 부팅 시 파워 문제로 파워가 한번에 들어오지 않는 문제도 있었다. 편집 영상의 용량도 점점 높아짐에 따라 작업에도 어느정도 병목이 발생했기에 새 PC 구입을 계획했다. 

4K 영상 편집이 아닌 HD 영상의 편집이라 하더라도 200만원, 300만원씩 하는 고가의 컴퓨터를 구매하면 좋겠지만, 총알의 문제로 최대한 예산에 맞게 견적을 짜서 구입해봤다. 구입 제품도 쾌적하게는 아니지만 4K 영상 편집도 어느정도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영상편집용 PC 구매 고려사항



일단 게이밍 컴퓨터와 영상 편집용 컴퓨터와는 구성 사양이 어느정도 다르다. 게이밍 컴퓨터는 보통 CPU와 그래픽카드로의 예산이 배분이 집중되는 편이다. 그래서 CPU 제조사도 가성비가 뛰어난 AMD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그러나 영상편집용 PC를 고려중이라면 무조건 인텔, 그리고 퀵싱크 사용이 가능한 인텔 내장 그래픽이 탑재된 CPU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인텔 CPU 중 네임명에 'F'가 있는 CPU를 선택하면 안된다. 게이밍 PC 구성의 경우에는 보통 고가의 외장 그래픽을 구매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내장 그래픽이 없는 CPU + 그래픽카드 조합으로 많이 구성한다.

 

퀵싱크란?

Intel Quick Sync Video는 전용 비디오 인코딩 및 디코딩 하드웨어 코어를 위한 Intel의 브랜드입니다. Quick Sync는 2011년 1월 9일 Sandy Bridge CPU 마이크로아키텍처와 함께 도입되었으며 그 이후로 Intel CPU의 다이에서 발견되었습니다. "Quick Sync"라는 이름은 DVD 또는 Blu-ray 디스크 등의 비디오를 스마트폰 등에 적합한 형식으로 빠르게 트랜스코딩("변환")하는 사용 사례를 나타냅니다. 이는 소스 자료가 다양한 비디오 형식으로 촬영될 수 있고 인터커팅을 위해 모든 비디오 형식을 공통 형식(일반적으로 H.264)으로 가져와야 하는 전문 비디오 작업장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CPU나 범용 GPU의 비디오 인코딩과 달리 Quick Sync는 프로세서 다이의 전용 하드웨어 코어입니다. 이를 통해 훨씬 더 전력 효율적으로 비디오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RAM과 저장장치에 힘을 준다. CPU 다음으로 영상 편집에 큰 영향을 주는 부분이 바로 RAM이다. RAM의 차이에 따라 편집과 인코딩 속도에 확연한 차이를 보여주는 여러 실험 영상들이 많다. 그래서 최소 32G RAM을 장착하는 것이 좋고 총알에 여유가 된다면 64G까지 달아주는 것도 좋다. 저장장치 역시 듀얼로 구성해주는 편이 좋다. 물론 저장 용량 또한 총알의 여유가 되는 만큼 클수록 좋다.

 

100만원대 영상편집 PC구성

 

위 고려사항에 따라 CPU는 i5-12세대 12400으로 정했다. 13세대가 30만원대로 최근 가격이 구성되어 있지만, 가성비를 고려해서 그보다 하나 아래 세대인 12세대 인텔 12400으로 선택했다. 여기에 맞게 메인보드도 B660으로 선택했다. 가성비를 생각해서 H로 가려고 했으나, 보통 메인보드는 i3에 H보드, i5에는 B보드를 사용한다. 그리고 B660M 제품은 M.2를 2개 꽂을 수 있어서 추후 저장용량 확장을 위해 선택했다.

RAM은 16G 2개로 32G로 구성했고, 제품 안정성을 고려하여 삼성을 선택했다. 마이크론 등 다른 제조사도 선택이 가능했지만 아무래도 삼성이 제일 낫다. SSD는 하이닉스 M.2 1T 제품과 삼성 870 EVO를 선택했다. 케이스가 조금 특이한데, 잇섭님의 미니PC 영상을 보고 뽐뿌가 너무 와서 브라보텍 DEFY B40 제품 화이트로 선택했다. 파워도 DEEPCOOL AG400을 선택했다. PALADIN 쿨러와 AG400 쿨러 제품 추천이 가장 많았다. 공랭 쿨러 중에 RGB LED 달린 제품이 많았는데, 촌스러워 보여서 노 LED 제품으로 선택했다. 

그래픽 카드가 빠져있는데, 최고의 가성비인 1080TI 를 당근으로 구매해서 장착 예정이다. 그 전까지는 현재 기존 PC의 1060을 사용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