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글

23-24 UEFA 챔피언스리그 조추첨 결과, 16강 진출팀 예상과 죽음의 조

by Jobapp 2023. 9. 1.

 

23-24 챔피언스리그 조추첨 완료

 

 

오늘 새벽, 축구팬들을 설레게 하는 23-24 UEFA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 DRAW 가 완료되었다. 챔피언스 리그는 22-23 시즌 리그별 상위 1~4팀이 진출하는 리그로 '별들의 전쟁'이라고 불리는 리그다. 작년 22-23 시즌 챔피언스 리그는 EPL의 맨체스터 시티가 결승에서 인터밀란을 이기고 우승을 차지했다. 조별리그는 풀리그로 홈-어웨이 방식으로 팀별 6경기를 진행하여 상위 2팀이 16강으로 진출한다. 16강부터 4강까지는 홈-어웨이 방식으로 골 합산 방식으로 진행되고, 결승은 '단판'으로 진행한다.

WEMBLEY STADIUM (출처 : UEFA 홈페이지)

챔피언스 리그는 여러 국가의 리그가 한꺼번에 진행하는 만큼 결승전 장소가 관심을 끌기도 한다. 결승전 장소는 리그 시작하는 단계에서 미리 결정을 한다. 저번 시즌 결승전은 이스탄불에서 열렸고, 23-24 UEFA 챔피언스 리그 결승전은 영국 축구의 성지 "웸블리 스타디움"으로 결정됐다. 과연 누가 웸블리로 향할지 기대가 된다.

 


 

각 조별 살펴보기
죽음의 조는?

 

<A조> 바이에른뮌헨, 맨체스터유나이티드, 코펜하겐, 갈라타사라이

해리케인, 김민재를 영입한 독일 전통의 강호 바이에른뮌헨이 과연 이번에 챔피언스 리그 우승컵을 들어올릴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A조는 뮌헨과 맨유가 16강에 올라갈 것이라고 기대가 되고, 김민재의 전전 소속팀인 튀르키예의 갈라타사라이가 얼마나 선전해주느냐에 따라 조의 흥미도가 올라갈 것으로 보입니다. 

 

<B조> 세비야, 아스날, PSV, 렝스

B조는 일단 다들 해볼만하다고 생각할겁니다. 세비야, 아스날의 16강 진출 가능성이 높지만, PSV도 만만치 않습니다. 렝스도 역시 언더독이지만 저력이 있는 팀입니다. 세비야가 왜 1시드냐 의문을 가지실 분들이 있을텐데, 세비야는 저번 22-23시즌 유로파 리그 우승팀입니다. 우승팀 자격으로 당당하게 1시드를 차지하고 B조 1포트로 들어오게 된 것입니다. 이번에야 말로 EPL 우승 컨텐더로 거듭난 아스날입니다. 하베르츠, 라이스 등 천억 이상의 이적료 지급으로 전력 보강을 완료했고 오랜만에 챔스에 올라온 만큼 더 높이 올라가 주길 기대해봅니다 ㅠㅠ (아스날 팬임)

 

<C조> 나폴리, 레알마드리드, 브라가, 우니온 베를린

김민재의 전소속팀이자 작년 세리아A리그 우승팀 나폴리, 명실상부 챔피언스리그 최다 우승팀 레알마드리드의 16강 진출이 예상됩니다. 나폴리는 핵심 수비수인 김민재가 이탈했지만 대부분의 핵심 전력을 유지했습니다. 작년에도 아쉽게 챔피언스리그 떨어졌지만, 이번에는 얼마나 올라갈지 기대가 됩니다. 포르투갈의 브라가, 독일의 우니온 베를린이지만 강력한 두팀이 있기에 큰 변수를 만들기에는 전력차가 너무 많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D조> 벤피카, 인터밀란, 잘츠부르크, 레알소시에다드

너두? 나두? 야나두 해볼만하다! 정말 4팀 모두 해볼만하다 생각하고 있을 것 같습니다. 1,2 포트의 팀인 벤피카, 인터밀란진출이 예상되지만, 잘츠, 소시에다드 역시 큰 전력차가 나지 않습니다. 예측이 어려운 D조 입니다. 원정에서 얼마나 경기력을 만들어 내느냐에 따라 진출이 결정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E조> 페예노르드, 아틀레티코마드리드, 라치오, 셀틱

4포트의 전통 강호가 여기에 들어왔다. 셀틱 과연 16강 진출 가능할까? E조는 1포트 팀 중 최약체로 뽑히는 페예노르트가 포함된 조입니다. 2포트 팀 모두 쟁쟁하지만 모두가 피하고 싶어하는 알레띠가 또 E조에 들어오면서 혼전 양상. 라치오도 만만치 않은 강호입니다. 16강 진출팀을 조심스럽게 예상해보자면 아틀레티코마드리드와 라치오...로 예상해보겠습니다.

 

<F조> 파리생제르맹, 도르트문트, AC밀란, 뉴캐슬

이야 죽음 죽음 죽음의 조!! D조의 상위호환 너도 나도 해볼만하다 조의 업그레이드 버전입니다. 이강인의 PSG, 독일 2강자 돌문, 세리아 강호 AC밀란, EPL 떠오르는 새강호 뉴캐슬. 서사 또한 많습니다. 토날리가 생각보다 헐 값에 AC밀란에서 뉴캐슬로 이적했는데 스토리가 또 만들어졌네요. 그리고 돈나룸바도 AC밀란에서 PSG로 이적하면서 돈나룸바 더비도 이뤄졌네요. 퓰리식 더비도 성사됐네요. 진짜 16강 진출팀 예상하기 어렵습니다. 제가 감히 예상해본다면.. 돌문, 뉴캐슬..

강인아 미안하다. PSG는 리그 깡패지만 약간 콩가루 느낌이 많이난다. 밀란도 조금 어수선한 분위기. 그래서 최근 탄탄한 전력과 경기력을 보여주는 돌문과 뉴캐슬로 예상해봅니다.

 

<G조> 맨체스터시티, 라이프치히, 즈베즈다, 영보이즈

맨체스터 시티가 조별리그 조금 편하게 가나 봅니다. 16강 진출팀은 맨체스터 시티가 확정적이고, 그 아래 3팀의 경쟁이지만 라이프치히가 올라갈 것 같습니다. 이번에도 맨체스터 시티는 챔스에서도 강력하게 우승을 노리는 여전한 한팀임. 조별리그 탈락은 거의 99% 일어나지 않을 듯

 

<H조> 바르셀로나, 포르투, 사흐타르, 앤트워프

스페인 바르셀로나와 포르투갈의 포르투의 16강 진출 예상. 사흐타르가 얼마나 힘을 낼지가 관심사. 앤트워프는 조금 생소할 수 있는데, 벨기에 팀으로 전 토트넘 소속의 센터백, 알더베이럴트가 뛰고 있는 클럽이기도 합니다. 

 

조추첨 하나하나 살펴보는 게 생각보다 힘드네요. 조별리그 일정은 9월 19/20일, 10월 3/4일을 시작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결승은 6월 1일 진행하는 것으로 대 장정은 마무리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