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 2023 공채가 진행되고 있다 (~7/20). 지원동기 관련 항목은 언제나 지원자들이 고민에 빠지게 하는 항목이고, 이번 3번 항목은 디지털 전환 관련 소재로 더욱 머리를 어지럽게 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도로공사 지원동기, 디지털전환
(2023 자소서 항목)
1. 한국도로공사에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공사에서 이루고자 하는 바를 지원한 분야와 연결하여 기술해 주십시오.
3. 디지털 전환 가속화가 요구되는 환경에서 향후 한국도로공사가 추진해야 할 사업은 무엇이며, 보유하고 있는 (또는 향후 습득할) 디지털 역량을 활용하여 기여할 수 있는 바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상기 두가지 항목은 이번 2023년 도로공사 채용에 있어서 지원자들이 작성하기 어려워하는 자소서 항목이다. 다른 항목은경험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 나가는 항목으로 작성에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예상되나, 두가지 항목은 지원동기와 이루고자 하는 바, 공사의 디지털전환 이야기를 사전에 학습해야 하는 만큼 작성에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도로공사 추진사업
먼저, 한국도로공사가 추진중인 사업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 건설 및 운영, 개 · 보수, 고속도로 휴게소 운영 등을 담당하는 국토부 산하 공기업이다. 고속도로 외 지방도로는 지자체 담당임을 이해하자. 고속도로 신설 및 확장, 고속도로 유지관리, 휴게 및 편의시설 설치 및 관리, 관련 업무의 연구 및 기술개발 업무를 수행한다.
경영목표로는 모두가 안전한 스마트 도로 구현, 디지털 친환경 미래성장동력 창출, 국멘이 체감하는 공공서비스 혁신, 효율 성과 중심의 기관운영 혁신이다. [자소서 1번 항목] 에 참고.
한국도로공사 디지털전환
디지털 전환 관련 내용으로는 UAM서비스 구축, 신재생 에너지 자립률, 데이터 오픈 마켓 등을 일반 공시에서 가볍게 찾아볼 수 있다. 또한, 도로공사의 대표적인 디지털 전환 사례 두 가지를 아래에 설명하고자 한다.
1) C-ITS 시스템
추가로 C-ITS(Cooperative-Intelligent Transprot Systems) 또한 도로공사 디지털 전환의 대표적인 예이다. 차량이 주행 중 운전자에게 주변 교통상황과 급정거, 낙하물 등의 사고 위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교통사고 예방을 통한 안전성과 이동성 향상, 도로 관리 중심에서 이용자안전 중심의 패러다임 전환 측면에서 필요한 시스템이다.
2) 고속도로에 디지털을 입히다
디지털 시범지사는 GPS기반의 정밀도로지도를 적용해 고속도로 시설물 위치에 대한 오차를 최소화하고 도로 노면별로 파손주기를 데이터화해 관리한다. 또한, IoT센서를 통해 교량 협착과 비탈면 붕괴를 자동으로 감지하며, 드론, AI 포장파손 자동탐지 차량 등 첨단장비를 활용해 유지관리 점검을 자동화한다.
특히, 드론, 스마트폰, 안전순찰차 등에서 촬영한 영상을 상황실, 원격지(자택 등)와 공유해 사고의 조기수습을 돕는 실시간 영상관제 시스템도 구축돼 있다. 한국도로공사는 디지털 시범지사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보완하고 신기술을 추가 도입해 2024년에 디지털 지사 표준모델을 완성하고 2027년까지 전국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위 두 가지 소재를 활용하여 [자소서 3번 항목]에 작성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만약 나라면, 현재 초기 단계인 이런 시스템의 '고도화' 측면과 '적용' 측면에 맞춰 작성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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