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공사(코레일) 채용을 통해 관제사에 대한 업무와, 자소서 항목 3번, 4번 철도공사 서비스와 개선방법에 대한 글을 포스팅해보고자 한다.
관제사는 한국철도공사 이외에도 한국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등 다양한 SOC 분야 공기업을 포함하여 다양한 분야에 취업이 가능한 직종이다.
관제사란?
철도나 항공 등 다양한 교통운영기관에서 관제 업무를 종사하는 사람을 말한다. 철도관제사의 경우, 철도안전법에 따라 관제 자격증명을 받은 사람으로서 열차 운행의 집중제어, 통제 감시 등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을 말한다.
철도 관제업무는 철도차량, 열차 운행을 집중 제어, 통제 감시 하는 열차 운행통제, 전철전력시스템(SCADA)을 통제감시하는 전철전력계통, 관제설비 관리 및 기타 업무를 수행하는 관제기술부로 나뉘는 것이 일반적이다.
1) 열차운행통제 업무
- 관제사 콘솔 및 대형 표시반 화면을 통해 열차운행상황을 파악, 감시
- 현장제어, 열차운행스케줄 관리, 시스템 관리
- 필요시 적절한 운전정리 지시, 운전명령 발령
- 사고 발생 시 현장과 수시로 정보 공유
- 기타 통제
2) 전철전력계통 업무
- 전철전력 원시감시제어장치(SCADA)를 통해 전철전력 급전현황 파악
- 원격으로 현장 설비 제어
한국철도공사 관제사 채용 공고 (~2/15)
일단 이번 한국철도공사 채용에서 관제분야를 채용하고 있다. 제한경쟁 채용에 속하며 사무영업에 수도권으로 10명 채용계획이다. 열차관제, 운전명령수신관리, 선로차단사업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직무기술서에 소개되어 있다.
한국철도공사 자소서 항목 3, 4번 작성요령 (관제사 중심)
3, 4번 항목은 기본적으로 한국철도공사에서 추진 중인 사업에 대한 내용이다. 먼저 추진 중인 사업에 대해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단은 각 자소서 항목을 보면서 접목 시킬 수 있는 사업을 한번 찾아보자.
3. 현재 한국철도공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 고객이 더욱 만족할 수 있도록 개선할 수 있는 점과 이러한 개선이 한국철도에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작성해 주십시오. (700자)
※ 참고 [코레일 기본사업] |
1) 여객수송 : 한국철도공사 여객사업본부는, 고속열차(KTX, KTX-산천, KTX-이음)와 일반열차(ITX-새마을, 새마을호, 무궁화호, 누리로, 통근열차)를 통칭하는 여객열차 운행을 통해 국민에게 운송서비스를 제공 2) 광역수송 : 광역 도시철도 사업의 국내 최대 운영자로서 총 15개의 광역철도노선(경부, 경인, 경원, 장항,경의중앙, 안산 과천, 분당수인, 경춘, 일산, 경강, 서해선)을 운영 3) 물류수송 : 수출입 물량인 컨테이너와 국가기간산업에 필요한 시멘트, 철강, 석탄 등의 운송을 주로 담당하고 있으며, 기존 운송사업에서 벗어나 하역, 창고, 포워딩 등 사업 영역 확장을 통해 종합물류기업으로 도약 추진 4) 자산개발 : 한국철도의 자산개발사업은 운송사업 위주의 수익구조에서 탈피하여 부가가치가 높은 자산 개발로 경영개선에 기여하고자 역사, 역세권, 철도연변부지 등을 개발하고 자산임대 추진 5) 해외사업 : 한국철도공사 해외사업은 대륙으로 이어지는 남북철도를 구축하고 세계로 뻗어나가는 '철의 실크로드' 시대를 열어갑니다. 또한, 해외철도 시장을 다각도로 개척하며 글로벌 철도 실현 |
[작성요령] |
관제사는 직접 고객을 대면하기 보다는, 후방에서 열차 이용을 정시성과 안전성을 지원하는 직무이다. 직접 한국철도공사의 서비스를 관제사 업무와 직접 연결시키기는 어렵다. 그럼에도 다른 시선으로 본다면, 관제는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의 모든 열차 이용을 모니터링 할 수 있고, 제어적인 부분을 컨트롤 하기에 이러한 부분의 확장성 +@ 있는 부분과 연계하여 고객 서비스 이용의 자동화, 편의성 증대 측면에서 접근하는 글을 쓰는 것이 좋다. 또한, 열차는 친환정적인 교통수단이며 항공, 고속버스와 경쟁관계에 있다는 점을 이용하여 경쟁력 확보 측면으로 접근한다는 내용을 추가하면 서비스 개선의 필요성과 설득력을 높일 수 있다. EX) 열차 이용 지연에 따른 플랫폼 자동 안내, 주차장과 연계하여 열차 이용 직후 비용 계산 연계 서비스 |
4. 앞으로 한국철도공사가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사업은 무엇이며, 귀하가 어떠한 부분에서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 지를 작성해 주십시오. (700자)
※ 참고 [코레일 물류분야 적자 개선될까?] |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만성 적자에 허덕이는 화물운송부문 실적을 개선하려고 장대화물열차 도입을 추진하고 있지만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철도 물동량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운송력만 늘리는 것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라는 의견이다.
25일 코레일에 따르면 지난 19일 KTX 길이의 2배에 달하는 50량 장대화물열차(777m)의 영업 시험운행에 성공했다. 기존 33량이던 컨테이너 화물열차에 17량의 열차를 추가했다. 경기도 의왕에서 부산신항까지 402.3㎞를 오가며 화물을 실어 나른다는 구상이다.
코레일이 장대화물열차 도입을 추진한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2017년 80량(1.2㎞)에 이르는 화물열차를 부산신항역~진례역 21.3㎞ 구간에서 시험운행한 바 있다. 당시에는 여객열차를 먼저 보내기 위한 대피시설 미비와 통신 음영지역 해소 등 기술적 한계로 상용화에 실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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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요령]
7년간 지속되어 영업적자의 70%가 '물류 수송'에 있다. 다른 도로 운송수단과 경쟁 관계에 있으며, 짧은 수송거리와 대량 수송의 제약으로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이 이러한 적자의 원인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장대수송열차 도입, 하역-창고-포워딩 과의 연계 편의성 향상을 통해 물류 수송 적자를 개선해 나가야 한다. 여기에 관제는 전체 열차 이용량을 통제 감시하는 만큼 물류 운용의 효율성과 안전성 제고를 위해 기존 열차와의 간섭 최소화, 통제 효율화로 안전성 증대와 더불어 수익 증대를 꽤할 수 있다는라는 점으로 작성하면 좋은 글이 될 것이라고 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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