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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세상/자소서

2023 현대자동차 생산직 채용 자소서 항목, 쓰는 방법 프리뷰 (2021 기아차 생산직 자소서 참고)

by Jobapp 2023. 1. 19.

2023년 현대자동차 생산직 채용 계획이 발표되었다. 무려 10년만에 생산직 채용이기에 많은 예비지원자분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채용공고는 3월 중 뜰 것으로 예상된다.

 

일단 먼저, 채용공고가 떠야 정확한 자소서 항목을 알고, 항목에 맞게 본인의 경험을 전략적으로 배치할 수 있을 것이다.

아직 공고가 뜨지 않았지만, 우리는 2021년도 현대차와 한 지붕인 기아차 생산직 자소서를 통해 어느정도 현대차 생산직 채용 자기소개서 항목을 '추측'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2021년 있었던 기아차 생산직 채용 공고를 보도록 하자.

기아차 생산직 채용공고 (현대차 채용 참고용)

지원자격에 별도의 전공이 기재되어 있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기술쪽 인력이 아니더라도 지원이 불가하지 않다. 다만, 자기소개서 작성 외에 고등학교 성적을 기재하는 부분이 있다. 고등학교 성적은 본인의 성실함을 대변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성적을 잘 받아둔 지원자라면 유리한 것이 정설이다. 그럼에도 자기소개서와 별도 경험들을 통해 자신을 어필한다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 실제로 기아차 생산직 자기소개서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기술, 공학 계열이 아닌 지원자임에도 불구하고 서류 통과한 지원자도 있었다. 

 

아시다시피 기아차와 현대차는 한지붕 두가족이다. 차량 플랫폼, 주요 부품들을 공유하고 디자인을 각 회사 아이덴티티에 맞춰서 최종 차량을 제작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기아자동차 생산직 자소서 항목을 보면, 현대차 자소서 항목을 어느정도 유추할 수 있을 것이다.

 

 

2021년 기아차 자기소개서 항목

1. 당사에 지원한 동기와 회사 선택 시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요인에 대해 서술해주십시오. (500자)

2. 실패했던 경험과 이를 극복했던 사례에 대해 서술해주십시오. (500자) 

3. 최근 자동차 산업에 대해 서술하고, 변화 속에서 본인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서술해주십시오. (500자) 

 

전체적으로, 본인의 장점, 자기소개 등 아주 기본적인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진 않지만 어느정도 지원동기와 직업관, 자동차 산업에 대한 관심, 본인의 역량을 담아 내도록 유도하고 있다. 

 

현대차 생산직 채용 자소서 항목도 3~4개 항목, 500자 정도로 구성될 것이다. 기아차 자소서 항목 1번 처럼, 현대차 역시 본인의 직업관, 지원동기에 대한 내용이 될 것이다. 2번은 본인의 성공 실패경험, 3번은 자동차 산업에 대한 본인의 관심과 포부 관련 내용이 될 것이다.

 

3번 관련해서 가장 많은 지원자가 어려워 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다면 3번 관련해서 작성하기에 좋은 소재들을 제시해보겠다. 

 

자동차 산업은 향후 단순히 바퀴 4개 달린 이동수단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UAM 과 같은 미래형 모빌리티 산업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따라서 UAM, 친환경 자동차와 관련된 내용을 '생산'과 관련해서 서술하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최근 생산량이 많아지고 있는 전기차의 경우 기존 내연기관과 달리 부품이 만 여개 이상 줄어들게 된다. 당연히 생산 과정에서 생산 직원의 공수가 줄어들게 된다. 이러한 업무 절감에 따른 새로운 대체 행동, 역할을 찾아 서술하면 베스트!

 

그 외에도 활용하면 좋은 소재

- 4차 산업혁명 기술(메타버스, 빅데이터, AI 등)과 생산의 융합

- 전기자동차, 수소차

- 스마트팩토리

- 자율주행

- 센서기술

- 애플카(직접적 언급 X) 

- 환경규제

 


 

기타 참고사항 (현대자동차 DART)

 

(1) 산업의 특성
자동차 산업은 광범위한 산업 기반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다른 산업에 비해 전후방 산업 연관 효과가 매우 큽니다. 자동차 산업은 크게 제조, 유통, 운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제조에는 철강, 화학, 비철금속, 전기, 전자, 고무, 유리, 플라스틱 등의 산업과 2만여 개의 부품을 만드는 부품 업체들이 연계되어 있습니다. 유통에는 완성차 업체의 직영 영업소나 대리점, 할부금융, 탁송회사 등이, 운행에는 정비, 부품, 주유, 보험 등의 업종이 연관되어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자동차 산업의 성장은 정부의 산업 정책과 업계의 끊임없는 연구 개발 노력을 발판으로 내수 및 수출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이루어졌습니다.  한국 자동차 산업은 최초의 고유 모델인 포니를 수출하기 시작한 지난 1976년 이후 2022년 9월까지 총 1억 1,504만 대의 자동차를 생산했는데, 이 중 42.2%인 4,850만 대를 내수 시장에, 나머지 57.8%인 6,640만 대를 해외 시장에 판매했습니다.

(3) 경기 변동의 특성

자동차 수요는 경기 변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자동차 보급이 일정 수준 이상에 도달해 자동차 수요의 증가세가 둔화 내지는 정체를 보이는 시기에는 그 관계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자동차 보급이 본격화되는 시기에는 경기 변동에 상관없이 자동차 수요가 급격히 늘어났지만, 이후에는 경제 성장률 변화 등 경기 변동에 민감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경기 침체기에는 투자 위축과 고용 감소로 인해 소비가 둔화되면서 중산층 이하의 지출에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이 시기 대표적 내구재인 자동차 수요는 다른 소비재에 비해 더 크게 감소하는 특성을 나타냅니다. 

 

(4) 경쟁 요소

자동차 산업은 거대한 자본이 투입되는 대규모 장치 산업이라는 특성 때문에 각 국가마다 소수 업체 위주의 과점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즉, 일정 규모의 양산 설비를 구축하는 데 막대한 비용이 투입되어야 하며 진입 결정 이후 제품 출시까지 최소한 4~5년이 소요되기 때문에 막대한 자금력을 갖춘 기업이라도 진입에 성공할 가능성이 낮습니다. 이밖에 자동차 업체는 종업원이 수만 명에 이르고 협력업체가 수천 개에 달하기 때문에, 실적 부진이 장기화되는 경우에도 국민 경제에 미치는 파장을 고려해 구조조정이나 조업단축에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의 핵심 경쟁 요소로는 제품력과 마케팅력, 비용 경쟁력을 들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요소는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 비용 절감 및 수익성을 확보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입니다. 이 중 가장 중요한 제품력은 차량의 성능, 안전성, 디자인, 품질, 신기술 등 제품에 대한 만족도를 극대화시킴으로써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게 해줍니다. 마케팅력은 고객이 원하는 상품 컨셉트 창출 및 신제품 출시, 광고, 판매 및 A/S망 구축 등을 매개로 고객을 적극 창출함으로써 경쟁력을 높여주게 됩니다. 비용 경쟁력은 신제품 개발 비용, 양산차 제조 생산성, 간접 인력의 생산성, 금융 비용 등을 포함하는 총체적인 비용 개념으로 가격 경쟁력과 수익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