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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세상/취업상식

[직무이해] 현대자동차 생산직은 현장에서 무슨 일을 할까? (feat. 공정, 보전, 조립)

by Jobapp 2023. 1. 29.

현대자동차 생산직 채용공고가 많은 이슈가 되고 있다. 10년만의 현대차 생산직 채용인 만큼 많은 관심은 당연하다. 

그렇다면 현대자동차 생산직 채용과 관련하여 반드시 알아야 할 '생산직 엔지니어 필수 기본 직무지식'에 대해 다루어보고자 한다. 일단 생산직은 연구소에서 설계한 자동차를 차체 도면과 품질 규정, 생산 규정에 따라 공정에 투입되어 직접 동일한 제품으로 대량생산하기 위해 현장에 투입된다. 준비단계부터 차체 품질 구현까지의 필요한 모든 과정에 현장인력이 투입된다. 결국 소비자에게 전달되기 까지 차량 품질 퀄리티를 유지하기 위해 불량품 최소화를 위해 정합된 행동에 따라야 한다. 

자동차 플랫폼 모듈 (출처: 현대위아 홈페이지)

[현대자동차 생산직 엔지니어 필수 지식]

1. 모듈


모듈은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의 일부로, 큰 전체 시스템 및 체계 중 다른 구성요소와 돌립적인 하나의 구성요소를 뜻한다. 쉽게생각하면 '개별 부품들의 집합체'라고 이해하면 된다. 

자동차에 들어가는 부품은 약 3만개로, 현대자동차 조립 라인에서 나사 하나부터 일일이 조립하지 않는다. 아래 협력사로부터 납품된 '모듈'을 차량 플랫폼에 조립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현대자동차 협력사인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등으로부터 차량 부품 모듈을 납품받고 이를 현장에서 조립하는 업무를 생산직이 담당하게 되는 것이다. 

완성차 업체에서 이러한 '모듈'을 납품받아 조립하는 근무 형태를 띄는 이유가 있다. 바로 '비용'이다. 생산 라인의 공정 단계를 최소화하여 조립 공정의 공수를 줄이고, 부가가치가 높은 업무를 수행하게끔하여 생산 비용을 줄이게 하기 위함이다.

 

2. 프레스 공정

자동차 뼈대가 되는 차체 부품을 생산하는 공정이다. 최신 500T 프레스가 설치되어 4단계 공정을 통해 분당 15개의 부품이 공정라인에서 생산되며, 판넬 투입부터 부품 적재까지 80%가 자동으로 이뤄진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부품을 생산하기 위해 생산을 관리하고 품질을 관리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 기기 및 공정에 신기술과 최적 공법을 적용하는 업무가 주가 된다.
3. 차체 공정

프레스 공정의 다음단계로, 생산된 부품을 용접을 통해 자동차 형태로 제작한다. 자동화된 공정을 통해, 용접 및 실링, 부품 로딩을 수많은 로보트가 현재 현대자동차 생산라인에서 수행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공장 견학 시 자동 로봇이 차체 공정을 수행하는 것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다.
4. 도장 공정

프레스 공정 → 차체 공정을 거친 차량에 색를 입히는 공정이다. 물체의 보호와 미관을 위해 물체 표면에 피복 목적으로 도료를 사용하여 도막을 형성시키는 작업을 말한다. 

또한, 고객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도록 자동차에 도색을 하는 행위도 포함된다. 도장 공정에서는 로봇과 공정을 철저히 운영하고,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도장공정 또한 자동화되어 로봇이 직접 조립하는 형태의 공정을 띄고 있다.

5. 조립 공정 (생산직의 대부분이 투입★)

조립공정은 앞선 공정(프레스, 차체, 도장)을 거친 바디에 수 만개의 부품이 결합되어 최종적으로 완성차가 되는 공정이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생산직의 근무가 이곳 조립 공정에서 이뤄진다고 보면 된다. 대부분 자동으로 진행되는 앞선 공정들과는 달리 수 많은 직원들이 직접 부품, 모듈을 조립하는 공정이다. 
6. 보전

생산설비의 유지, 보수를 통해 공장의 안정적인 가동률 확보와 품질 및 제조 경쟁력 향상을 위해 공정설비를 유지, 보수하는 활동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생산설비가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유지, 보수하고 지속적 개선 활동을 통해 고장을 최소화하는 데 목표가 있다. 

예방 정비, 고장 수리 등과 같은 활동이 포함되며, 유지비용 절감도 보전 업무로 볼 수 있다. 보전업무의 설비 자동화율이 높아짐에 따라 중요성도 증가하고 있다. 비상근무 형태를 띄기도 하며, 공정이 멈추는 야간에 작업이 이루어지기도 하며 긴급 상황에는 낮밤없이 일을 하기도 하는 직무라고 보면 된다.

 

마지막으로, 이번 2023년 현대차 생산직의 경쟁률은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부 사기업, 공기업 대졸 직원들은 물론 급여와 조직 문화에 불만이 있는 공무원 주니어 층까지 합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전 현대차 생산직 경쟁률이 500대 1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1000대 1이라는 기상천외한 경쟁률을 달성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자기소개서'에 남들보다 차별화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 바로 1) 직무에 대한 이해와 2) 이와 관련된 본인의 경험을 적절히 매치하여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위 세부적으로 더 들어간다면 세부 공정에 대한 이해와 본인의 경험,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자기소개서에 설득력 있게 서술한다면 남들보다 차별화 할 수 있으며, 면접에서도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이상 현대자동차 생산직 지원에 필요한 기본 개념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아래는 현대자동차 생산직 신입채용 공고와 관련된 이전 포스팅 글이니 참고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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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생산직 신입채용 공고